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여행

스페인에서 경제적으로 인터넷 사용하기: 140604_01

직업상 인터넷 연결이 필수 인데 한달 동안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밖에 있을 스페인에서 어떻게 필요할 때마다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었다.


손쉬운 방법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국내 통신사를 통한 무제한 데이터 로밍을 사용하는 것인데 하루에 1만원꼴로 한달 30여만원을 써야 한다고 하니 배보다 배꼽이 커서(각성하라! ‘참 잘생겼다’ 주장하는 SKT!) 후보에서 바로 탈락하고 다른 경제적 방법을 찾던 중 스페인 현지 통신사가 제공하는 ‘Pre Paid Sim Card (선불 심카드)’ 라는 훌륭한 방법을 발견했다. 


마침 집 근처의 쇼핑몰에 보다폰 매장이 있어서 친구 수아가 스페인어로 적어준 “Tarjeta SIM de prepago para usar solamente datos(internet)” = “데이터만 사용하는 선불 SIM 카드(인터넷)”를 핸드폰 메시지로 저장해서 대뜸 보여주자 점원은 바로 알아듣고 세가지 플랜을 제시하는 안내 페이지를 제시했다.



알고 보니 단순히 데이터만 사용가능한게 아니라 데이터+음성+문자 사용이 가능한 선불방식의 심카드 상품이어서 여러모로 마음에 들었다. 나는 한달 예상으로 1.2기가 정도는 데이터를 쓸 예상으로 15유로(약21,000원, 1유로=1,400원) 짜리 데이터 1.2기가 + 음성 60분 + 문자 60건 상품을 신분증으로 여권을 제시하고 구입한 후 기존 심카드를 빼고 장착하고 전원을 다시 껐다 키자 4자리 암호를 요구하는 화면이 뜨고 아래 카드에 적힌 PIN 번호를 넣자 스페인 보다폰 통신망에 바로 접속했다. (기존 심카드는 고이 지갑에 모셨다. 한국에 돌아가면 바로 ‘참 잘 생겼다’ 척하는 네크워크에 접속해야 함으로 …)



스페인 번호도 부여가 되어서 현지에서 사귄 친구들과 전화와 문자를 걸고 받을 수 있었고 한국의 가족들에게도 비상시 연락처로 전화번호를 알려주었다.


결론적으로 나는 스페인에 있는 한달 내내 약 2만원으로 카카오톡, 구글맵, 이메일, 자료검색 등 맘껏 인터넷을 사용했고 거기에 스페인 전화와 문자메시지도 사용했다. 국내 이통사의 무제한 데이터 로밍 대비 28만원을 절약한 셈이다. ^^ 


알아둘 점은 내가 있을 당시의 스페인의 무선망은 대도시에서만 LTE 연결이 가능했고 시골로 갈수록 LTE > 3G > G > 연결 없음 으로 통신상태가 다운그레이드 되었다. 뭐 그래도 성격만 느긋하게 먹으면 인터넷 사용에는 별 문제는 없었다. ^^


예를 들면 카카오톡 음성 전화가 인터넷 연결속도가 느려서 원할치 않으면 카톡의 음성메모 기능으로 워키토키 하듯이 가족들과 음성 메시지를 주고 받았다. ^^